장티푸스 예방접종 꼭 필요한 이유

Posted by 촌뜨기
2017. 9. 6. 17:04 건강

장티푸스 예방접종 꼭 하세요

안녕하세요. 최근에는 인도로 어학여행을 다녀온 대학생 5명이 장티푸스에 감염된 사례가 나온적이 있습니다.  장티푸스는 생각하기에 따라 가볍게 생각하실수도있지만 사실은 매우 위험한 질병 중입니다. 치료나 상대적으로는 무관심속에 장티푸스를 고열정도로 치부하기 쉬운데요.

장티푸스에 걸리게 되면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고열증상이 가장먼저 나타나고  , 무기력함 , 복통 , 식욕저하 등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처음 감염이 되더라도 잠복기간 짧게는 3일부터 길게는 60일까지 사람의 체질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는 1주~2주정도가 되며 주로 환자나 보균자의 대변이나 소변 그리고 오염된 음식등에 의해서 전파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장티푸스의 경우 2세부터 예방종이 가능하고 1회에는 근육에 접종을 하게됩니다. 이후에 2~3년마다 한번씩 추가적으로 장티푸스 예방접종을 하게 나는데요. 우리나라의 경우는 아이들의 경우는 컨디션 상태를 보고 접종을 합니고 2세이하는 잘 접종하지는 않는편입니다.


예방접종을하고 항생체가 생기기 위해서는 약 2주간의 시간이 소요가 됩니다. 해외여행을 자주가시는 분이라면 꼭 미리 받아두시는게 좋지않을까 하구요. 가격은 4000~5000원 수준으로 보건소를 통해서 예방접종을 하실수 있습니다.



장티푸스 예방방법

예방접종이 가장 큰 효과를 보이며 흐르게 흐르는 물에 30초이상 올바른 손씻기 , 수인성 식품매개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하기를 꼽을수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깔끔한 습관을 들이고 길거리 음식이나 익히지않은 음식은 삼가야합니다. 해외를 나갈때는 꼭 예방접종 하세요.

장티푸스의 경우는 살모넬라 타이피균이 우리몸속에 들어오면서 벌어지게되는데요 심각한 경우 합병증을 유발할 수가 있습니다. 부주의하게 다루게 된 우유나 유제품의 경우도 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장티푸스는 전염성이 있기 때문에 위생적이지 않은곳을 방문하게 되는경우에도 발병을이 높습니다. 


장티푸스 예방접종 후 의 이상반은 극히 드문 편입니다. 옛날같으면 이병에 걸리면 사망률이 30%에 이르렀지만 현대에 이르러서는 방치하거나 합병증으로 변질되면 위험한 병 입니다. 



특히나 꼭 예방접종을 해야하는 대상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장티푸스 보균자와 밀접하게 접촉하는 사람 들

- 장티푸스가 유행하거나 위생상태가 좋지않은 곳을 예행 계획하는 경우

- 간이 급수시설이나 불완전한 급수지역 주민들

- 식품 위생 조리에 종사하는 가게 및 식당 등 모든 식품관련 종사하는 사람들

- 집단 급식소 및 식품위생업소 등이 꼽힙니다. 그외에 실험요원이나 연구원등이 해당합니다.


참고하셔서 안전하고 건강하게 생활하시길 바랍니다.